지구가 파괴된다면 이렇게? 지구 종말에 관한 9가지 가설
- TOP 10
- 2022. 8. 3. 05:46
지구가 파괴된다면 이렇게? 지구 종말에 관한 9가지 가설
사람은 물론이고 동물과 식물, 심지어 행성까지 언젠가는 모든 것이 끝이 난다는 사실을 우리 모두는 잘 알고 있습니다. 이 우주의 모든 것이 언젠가는 끝날것이고, 우리가 살고 있는 은하계도 없어지겠지만, 이 포스팅에서는 지구의 종말, 다시 말해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의 멸종에 대한 가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쯤은 재미로, 반쯤은 만에 하나 이런일이 일어날수도 있으니 조심하자라는 마음으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9. 블랙홀
블랙홀에 지구가 빨려 들어갈 가능성은 매우 적지만 완전히 불가능한 것도 아닙니다. 블랙홀은 밀도가 높고, 중력이 매우 강해 빛조차 통과하지 못합니다. 현재까지의 연구에 따르면 블랙홀에 들어가는 경우 탈출가능성이 없습니다. 발견된 블랙홀중 가장 가까운 블랙홀은 지구로부터 1500광년 떨어져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우리가 블랙홀을 당장 마주하는 경우는 없겠습니다. 블랙홀에 관한 지속적인 과학실험중 실수로라도 작은 블랙홀이라도 만들어지진 않겠죠?
8. 인공지능
인류는 나날이 발전하고 있고, 우리는 더 발전된 로봇과 인공지능을 만들고 있습니다. 로봇은 인간이 할 수 없는 일을 할 수 있고, 인간의 두뇌에서 볼수 있는 늙어감이라는 것을 AI는 겪지 않죠. 또한 인간이 배우는 데 몇년이 걸리는 것을 몇분안에 배울수도 있습니다. 세계의 여러국가, 많은 기업들은 슈퍼로봇이나 점점더 발전하는 인공지능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역사는 강한자가 항상 약한자를 지배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7. 핵전쟁
인류는 이미 핵전쟁에 직면해 있으며 원자폭탄의 위력을 실감했던 제2차 세계 대전을 기억합니다. 핵폭탄은 이후 점점 더 발전해 왔으며, 더 많은 국가가 보유하고 있습니다. 핵전쟁이라고 썼지만 사실 핵전쟁이 아니어도 지진등으로 핵이 터질수 있는 가능성도 아예 배제할수는 없는데요. 핵의 위력을 잘 알고 있는만큼 핵전쟁이 일어나는 일도, 핵이 터지는 일도 결단코 없어야 하겠습니다.
6. 화산폭발
화산폭발은 지난 수백만년 동안 지구상의 많은 종의 멸종의 원인이 되었던 것입니다. 폼페이 화산은 한 도시를 거의 없애다 시피 했죠. 1815년 인도네시아 탐보라 산에서도 화산폭발이 있었고, 이로 인해 십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사망했습니다. 몇해전 필리핀에서도 화산폭발이 일어나는등 화산의 위협은 계속되고 있는데요. 지진등과 함께 화산폭발이 동시에 일어난다면? 생각만해도 끔직하네요.
5. 글로벌 팬데믹
우리 모두는 코로나가 세계에 미치는 영향을 지난 3년간 모두 지켜보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고, 또 많은 사람들이 직장을 잃었으며, 사랑하는 사람도 잃었습니다. 치명적인 전염병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었지만, 물류와 운송, 이동기술의 발달과 함께 눈에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 역시 전파속도가 빨라졌습니다. 코로나보다 더 위험한 질병은 언제든 생길수 있으며, 이는 더 큰 사망자를 낼 수 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인류가 앞으로 다시는 전염병을 마주하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4. 태양의 폭발
이것은 절대적인 일이며 반드시 일어날 일입니다. 현재 태양의 나이는 46억년이며 과학자들에 따르면 태양의 수명은 100억년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54억년후에는 태양이 폭발할것이고, 백색 왜성이 될것입니다. 태양이 맞게 될 이 미래가 벌어지는 과정에서 가까이 있는 천체를 모두 빨아들여 산산조각을 내버리게 되고, 주변에는 온전한 행성이 존재하기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지구 역시 태양이 폭발하는 과정에서 없어질 수 있겠지만 아직 너무 먼 미래의 일이고, 이때쯤의 과학기술로는 인간은 분명 다른 은하계등으로 가지 않을까 싶네요.
3. 물질과 반물질의 충돌
'물질과 반물질이 충돌하면 위험합니다'라고 하는데 물질과 반물질은 뭘까요? 영화 '천사와 악마'에서 바티칸 궁전을 파괴하기 위해 반물질을 사용하는 장면이 나오는데요. 이 포스팅에서는 물질과 반물질이 만나면 물질과 반물질은 소멸되고 이때 핵분열이나, 핵융합 반응에서 생성되는 에너지보다 훨씬 더 큰 에너지가 발생하게 된다고만 알고 계시면 될듯합니다. 137억년전 대폭발과 함께 우주가 한 점에서 탄생했던 당시에는 물질과 반물질이 똑같이 존재했다가, 갑자기 반물질이 어디론가 사라졌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반물질을 대규모로 만들어 충돌이 일어나면 핵전쟁보다 더 위험할수도 있다고 하네요.
2. 소행성충돌
약 6,500만 년 전 도시만한 크기의 소행성이 지구와 충돌하여 공룡을 멸종시켰습니다. 공룡은 1억 6천만년 이상 지구를 지배했지만 직경 약10km 정도의 소행성으로 인해 멸종이 되었죠. 소행성 충돌은 미국과 러시아가 보유한 핵무기를 동시에 모두 폭발시키는 것보다 만 배는 더 강력하다고 하네요. 화성과 목성사이에는 수백만개의 소행성이 있으며 언제 소행성이 마음을 바꿔 지구로 향할지는 모르는 일인데요. 제발 그런일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랍니다.
1. 기후변화
우리 모두는 기후변화가 시작되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당장 한국의 기온 상승뿐만 아니라 세계 각지에서 이상 기온으로 인해 사람들이 사망하고 있죠. 또한 이 문제의 원인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아직 많은 사람들은 오염을 통제한다거나 지구 온난화를 줄이려고 하지 않습니다. 지구의 온도가 높아질수록 사람뿐만 아니라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가 고통스러울텐데요. 기후변화에 의한 치명적인 종말은 정말 피하고 싶네요.
이상으로 9가지의 지구 위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서두에 말씀드린대로 반쯤 재미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만 태양의 폭발등 우리가 할수 없는것들도 있으나 기후변화에등 우리가 신경쓰면 조금더 건강한 지구를 만들수도 있으니 다같이 행복한 지구를 만들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지구가 파괴된다면 이렇게? 지구 종말에 관한 9가지 가설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추천하는 글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