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FC 파이터 수입 얼마일까? 정찬성 대전료는?
- 연예 스포츠
- 2020. 9. 17. 18:08
UFC 파이터 수입 얼마일까? 정찬성 대전료는?
세계 어느 스포츠나 마찬가지겠지만 UFC 선수들 중 TOP클래스의 수입은 어마어마합니다. 억 단위가 아닌 몇십억, 몇백억 단위로 뛰기도 하죠.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할 UFC스타들의 수입은 과연 얼마일까요?
UFC파이터들의 수입은 크게 대전료(파이트머니), 승리보너스, 파이트 오브 더 나이트 보너스, KO 오브 더 나이트 보너스, 퍼보먼스 오브 더 나이트 보너스, 리복 후원금, PPV(Pay Rer View), 기타 스폰서십으로 크게 나뉘게 됩니다. 대젼료와 승리보너스의 경우 선수 랭킹과 매치 성격에 따라 천차만별인데요. 가장 큰 수입의 차이는 PPV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UFC에서 가장 많은 인지도와 인기를 가지고 있는 선수 중 하나인 코너 맥그리거의 경우 하빕과의 마지막 경기에서는 PPV로만 5천만달러 이상의 수익을 번 것으로 알려져 있죠. 그외에 보너스들은 500~5000만원 수준입니다.
UFC 245에서 웰터급 챔피언 카마루 우스만이 콜비 코빙턴을 5라운드에 TKO로 꺾으며 첫 챔피언 방어에 성공했죠. 두 선수는 승패와 관계없이 50만불씩을 가져가게 됐습니다. 여자 밴텀급 챔피언인 아만다 누네스는 35만불에 승리수당 10만불가량을 더했죠. UFC 246에 출전한 코너 맥그리거는 이번 파이트로 3000만불, 한화로 약 350억가량의 총 수입을 예상한다고 말했는데요. 이 350억 수입에는 경기 계약 액수 뿐만 아니라 광고비, PPV가 포함된 금액입니다. 보너스를 제외한 UFC 계약수당은 코너맥그리거가 305만달러, 승리수당은 없었으며 5만달러의 퍼포먼스 보너스가 지급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UFC간판 스타들의 수입은 얼마일까요? 대표적으로 김동현 선수와 정찬성선수가 있겠으나 김동현 선수는 사실상 은퇴라고 봐야할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정찬성의 대전료나 수입은 어떻게 될까요? 정찬성은 현재 페더급 세계 4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다음달에 있을 오르테가와의 경기도 기대가 되는데 꼭 이겨서 승리수당을 받으면 좋겠네요.
정찬성은 2019년도에 두 경기를 뛰었습니다. 2019년 6월 23일(한국시각)에 열린 UFN154 메인이벤트에서 랭킹5위의 헤나토 모이카노를 1라운드 시작 58초 만에 TKO로 제압했는데요. 정찬성은 경기후 '퍼포먼스 오브 더 나이트'에 선정돼기도 했죠. 이때 대전료와 승리수당은 각각 23,000달러씩을, 퍼포먼스 오브 더 나이트로 5만달러를, 인센티브로 5천달러를 챙겨 총 101,000달러를 받게 됩니다. 물론 여기에 광고수입이나 PPV 수익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두번째 경기는 작년 말 부산에서 열렸었죠. 이때도 거의 비슷하게 총 107,000달러를 챙겼습니다. 두경기로 2억이상의 수익을 얻었는데요. 세계 랭킹 4위인데 UFC가 너무 짜게 수당을 주는게 아닌가 싶네요.
참고로 김동현의 파이트 머니는 최고 8만달러수준이었다고 합니다. 승리수당과 각종 수당을 합하면 한경기당 20만달러 수준까지 올라갔다고 하네요.
추천하는 글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