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대한민국 국내공항 목록

우리나라 대한민국 국내공항 목록

해외 다른 나라들과 비교하면 우리나라 국토면적이 작다고 느낄때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버스나 기차로 이동을 하려면 몇시간씩 걸리는 곳들이 있고, 그런곳을 갈때면 멀다~ 싶을때가 있는데요. 그럴때 비행기로 가면 상당히 빠르게 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제주도에서 인천이나 부산이 아닌곳을 가려면 김포까지 비행기를 타고 버스타고 이동해야하나? 싶기도 해서 찾아봤습니다. 우리나라 국내공항 리스트입니다. 

군산공항

만들어진것은 일제감정기때라고 합니다. 그러다 1970년 서울-군산 노선에 취항하면서 민항기가 운행되었다고 하는데요. 1974년에 오일쇼크 여파로 공항이 폐쇠되었던 적이 있다고 하네요. 그러다 1991년 12월 공항청사를 시작으로 1992년에 재개항을 합니다. 하지만 인원수가 점점 감소해서 매년 적자나는 공항이라고 합니다. 


여수공항

1969년 공사착수, 1972년 5월 23일 운항이 시작되었습니다. 2005년 8월에는 국제선 전세기가 운항했었는데 이유는 2012 세계박람회 여수유치 분위기 조성등을 위해 이루어졌다고 하네요. 운항현황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이 김포노선을 운항중입니다. 국내선 전용 공항중에선 유일하게 제주행 노선과 김포행 노선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두곳이 모두 운항하는 유일한 공항입니다. 그리고 다른곳과 다르게 항공관광도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약 30분간 하늘에서 시내와 다도해를 구경하는 스카이 투어가 있다고 하네요. 이건 타보고 싶다 ㅎㅎ

포항공항

포항공항은 특이하게 대한민국 해군이 보유하고 있는 공항입니다. 해병대 부지 안에 있다고 하네요. 2016년 재개항해서 대한항공이 운항중입니다. 제주노선은 에어포항이라는 항공사가 매일 2회 운항을 한다고 하고 김포노선은 에어포항과 대한항공도 운항중입니다. KTX개통후엔 이용객이 감소추세라고 하네요. 


울산공항

1923년 울산비행장으로 개항했었습니다. 한반도 최초의 국제공항이었다고 하네요. 하지만 1937년 대구국제공항에 비행장 기능을 넘기고 폐항, 완전히 철거되어 흔적도 없이 사라졌었다고 합니다. 그러다 울산읍이 울산시로 승격되고 공업단지가 들어서는등 업무목적 교통이 크게 필요해졌고, 이에 1970년 11월 울산공항을 다시 개통하게 되었다네요. 포항공항과 마찬가지로 KTX개통으로 인해 수요가 크게 줄었다고 합니다. 

원주공항

공식명칭은 원주(횡성)공항이라고 하네요. 1975년 10월 대한민국 공군 제 8전투비행단의 비행장으로 개항해서 민항기 취항은 1997년 2월 28일에 개항했다고 합니다. 원주-제주노선은 현재 국내선 노선중 가장 비싸다고 하네요. 운항노선은 대한항공에서 제주노선만 운항중이고 수익도 상당히 적자지만 그럼에도 원주공항을 살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한다고 합니다. 


사천공항

경남 사천시에 위치한 이 공항은 공항에서 나오자마자 걸어서 비행기를 탈 수 있는 구조입니다. 진주공항이라는 이름으로 1967년 5월 개항했다가 1969년 사천공항으로 개칭되었습니다. 과거에는 김포가는 노선이 상당히 탑승률이 높았다고 합니다. 그도 그럴것이 지역적으로 다른 교통수단으로의 이동이 힘들었기 때문인데 현재는 통영대전고속도로가 진주까지 개통이 되면서 이용객이 감소하다 여러정책들로 소폭 이용객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광주공항

1948년 11월 동구 학동에 비행장이 개설된 후 1949년 2월 민항기운항이 시작되었습니다. 1964년 현재위치로 공항을 옮겼고 1995년에는 국제공항으로 정식승격하여 방콕, 오사카 노선도 있었다고하네요. 하지만 IMF여파로 인해 1998년 1월에 국제선 운항이 중단되었다고 합니다. 그 이후에도 국제공항으로 가기위한 여러 시도가 있었으나 2008년 5월 무안국제공항으로 국제공항 업무가 이관되어 국제선은 더 이상 볼 수가 없네요ㅠ 2021년 광주공항을 폐쇄하고 국내선 업무 및 모든 공항업무도 무안국제공항으로 이전하는 것을 확정했다고합니다. 아쉽지만 2021년 이후로는 광주공항도 역사속으로 사라지겠습니다. 


추천하는 글

몰디브 자유여행 경비 9박 11일

세부 선셋 디너크루즈 후기

세부 자유여행 경비 비용

다낭 바빌론 스테이크 다낭 맛집 가격 후기

보라카이 자유여행 경비

제주 패러글라이딩 체험 가격 후기

지중해 크루즈 배안에서 즐길거리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