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벌점기준 및 조회, 벌점 소멸기간은?

운전면허 벌점기준 및 조회, 벌점 소멸기간은?

운전은 항상 조심해야 하며 안전하게 해야하지만 나도 모르게 실수할때가 있습니다. 간혹 과태료를 냈으니 이제 다 끝났다고 생각하다가 면허정지가 되는등 낭패를 보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런일 없도록 미리 알아보는 포스팅을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 벌점 기준


벌점은 3년간의 벌점을 누산하여 관리를 합니다. 너무나도 많은 벌점 조항들이 있는데요. 몇가지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음주운전(혈중알콜 농도 0.05%이상 0.1% 미만) : 벌점 100점

- 속도위반(60km/h 초과) : 벌점 60점

- 난폭운전으로 형사입건 : 벌점 40점

- 중앙선 침범 : 벌점 30점

- 속도위반(40km/h초과 60km/h이하) : 벌점 30점

- 신호, 지시 위반, 운전중 휴대전화 사용 : 벌점 15점

제가 올려드린것은 일부이며 다양한 벌점 기준들이 있습니다만 제가 읽어보니 안전하게 방어운전하면서 속도만 잘 지킨다면 크게 걸릴일이 없어 보입니다. 

벌점 등 초과로 인한 운전면허의 취소. 정지

표에서 보시듯이 벌점 또는 누산점수가 1년에 121점이상, 2년간 201점 이상, 3년간 271점 이상이 되면 운전면허를 취소하게 됩니다. 

하지만 내가 언제 무엇을 위반했는지를 꼼꼼하게 기억하거나 기록하는 분들은 적으실겁니다. 그럼 현재 내 운전면허 벌점이 몇점인지 조회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운전면허 벌점 조회

포털에서 이파인 혹은 경찰청 교통민원으로 검색하신후 메인화면에서 운전면허 탭에 있는 운전면허 벌점조회로 들어가시면 확인이 가능하겠습니다. 또는 다른 사이트인 안전운전 통합 민원에서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이파인에서 검색하려고 했더니 액티브엑스를 설치하라고 하네요. 안전운전 통합민원은 핸드폰 인증으로 로그인하면 되서 그걸로 진행했습니다. 최종위반일이 2015년 3월로 저는 현재 점수는 없는데요. 누산시작일자와 끝일자를 보시면 3년간의 점수를 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 벌점 소멸기간은?

벌점이 소멸되는 경우는 처분벌점이 40점 미만인 경우 최종 위반일로부터 위반이나 사고 없이 1년이 경과가 되면 그 처분벌점은 소멸하게 됩니다. 또한 처분 벌점이 40점 미만인 경우 특별교통안전 권장교육 중 벌점감경교육을 받으면 20점이 감경되는데요.

그 밖에도 착한 운전 마일리지 신청이나 교통사고 도주차량 신고 및 검거등도 운전면허 벌점을 감경시켜 벌점 소멸의 효과가 있는데요. 가장 좋은것은 물론 처음부터 벌점을 받지 않는 것이지만 혹여 벌점을 받으신 경우에는 위와 같은 방법을 꼭 기억해서 또 다른 처분을 받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운전면허 벌점기준 및 조회, 벌점 소멸기간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추천하는 글

달라진 음주운전 면허취소후 재취득 기간 및 교육

울릉도 배편시간표 예약 요금 여행 모든것

미국 신발 사이즈표 해외 신발 사이즈표 정리

코펜하겐카드, 시티투어, 택시, 교통카드 종류, 가격 정리

코타키나발루 야시장 가보기

코타키나발루 C'haya 시하야 차야 호텔 후기

서울 도서관 휴관일 이용시간 이용방법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